본문 바로가기
기타 활동 모음

우당탕탕 포켓몬 스칼렛/바이올렛 고정 난수 이슈

by mazayong 2023. 4. 9.

작년에 포켓몬 스칼렛/바이올렛이 출시되고, 3일만에 1천장이 판매되고, 일본 내 판매량이 450만장을 기록하면서 판매 신기록을 세웠다.

그렇지만 프레임 드랍, 다양한 버그들이 존재하는 게임이기도 하다.

 

다양한 버그 중, 랭크 배틀 이전에 해결해야 했던 고정 난수 이슈에 대해 간단히 글을 작성해 보겠다.

 

한 줄로 요약하면 모든 배틀에서 똑같은 고정 난수를 이용했다는 것이다.

포켓몬은 배틀시 명중률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는데, 이 고정 난수 때문에 기술 적중 여부가 확률로 정해지는 것이 아닌 직전에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고정된다. 즉, 다음 기술이 맞을지 맞지 않을지가 정해져 있어서 해당 기술의 명중 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술 뒤에 30% 명중률인 기술을 쓰면 100% 명중하는 경우가 나와서 이 조합을 찾는 유저들도 등장했다. 

같은 이유로, 명중률 90% 이하인 기술은 첫턴에 무조건 빛나가게 되어서, 역으로 첫 턴에 명중률 100% 기술을 반드시 피하는 방법으로도 볼 수 있다.

 

랭크 배틀이 시작되는 날짜에 패치되어서 다행히 문제는 해결되었다.

고정난수

 

 

 

++ 수정 예정

고정난수

난수에 관한 이야기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pokemon&no=10132508

 

 

 

출처

https://twitter.com/sibuna_switch/status/1596768465095983104?s=61&t=2bQRs4p5GoyLAfhWfVShog 

 

'기타 활동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Women Techmakers Korea IWD 2025 : Redefine Possible 후기  (2) 2025.03.17
개발자를 위한 팟캐스트 추천  (0) 2023.04.23
변수 네이밍에 대해서  (0) 2022.10.13
OSS 활동 [PR 올리기]  (0) 2022.09.12
INFCON 후기  (0) 2022.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