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활동 모음

UNITE 2025 후기

by mazayong 2025. 4. 16.

동아리에서 UNITE 2025 티켓을 25000원에 할인해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할인 코드를 제공해서 티켓을 구매 후 행사를 갔다왔다.

 

0. 행사 소개

1. 세션별 후기

2. 후기

 

 

 

 


0. 행사 소개

행사는 코엑스 컨벤션홀에서 열렸다. 그리고 6년만에 서울에서 열려서 그런지 부스도 많고 경품도 많았다. 

먼저 생각나는 경품은 세션을 들은 뒤 설문조사를 하면 주는 유니티 티셔츠!

그래서 세션을 듣고 설문조사 후 티셔츠를 받으려는 원대한 계획이 있었다.

 

 

 

1. 세션별 후기

필자는 오전에 일정이 있어서 오전 키노트는 유니티 서울 코리아 유튜브에서 시청하고, 오후 세션부터 들으러 갔었다.

 

* 키노트

= 키노트는 라인업에서 유명한 사람들이 많이 나와서 인상적이었다. 라이브로 봤을 때는 실시간 번역이 되어서 나왔는데, 오프라인에서는 참여한 사람들 대상으로 번역기를 제공한 것 같다.

 

* Unity 프로젝트 개발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최적화 기능

= 프로젝트에 가장 직접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는 세션이어서 들었다. 메타데이터, 메모리 단편화 방법뿐만 아니라 CPU, GPU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히 들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 당신의 이야기와 의미

= 1인 게임 개발자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사실상 소재를 고민하고 풀어내는 창작자와 다를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소재를 위해 다양한 책을 읽는다고 하셨는데, 나도 좋아하는 책만 읽는 것이 아닌 다양한 책을 읽어야겠다고 느꼈다. 

 

* 생명 연장의 꿈, TA로의 첫걸음! Shader Graph, VFX Graph 샘플 예제 大분석!

= TA에도 관심이 있어서 들어본 세션이다. TA가 하는 일이 내가 생각한 것보다 매우 많고, 정말 끊임없이 배워야 하는 직무라는 느낌이었다. 높은 연봉과 생명 연장은 다 이유가 있구나라는 것을 알았다.

 

* Unity 기반 크로스 플랫폼 XR 개발: XR 기기 비교 분석
= 호기심으로 들어본 세션인데, 기기별로 디테일이 굉장히 많아서 고려할 때 많은 시간이 들겠다는 느낌이다.

 

 * 유니티로 구현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가상 콘서트 무대

= 처음 보는 분야라서 들어봤는데, 이 시장도 해당 분야에 관심이 많다면 블루오션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현재는 노가다가 많이 들어가는 느낌이고, 연출도 어느 정도 알아야 작업하기 좋을 것 같아서 애정이 중요한 분야같다. (어느 분야가 애정이 중요하지 않겠냐만..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세션 발표자분이 해당 업무에 대한 애정이 정말 많이 느껴져서 든 생각이다.)

 

2. 후기

사람이 매우매우 많았다..그래서 설문조사 후 티셔츠를 받으려고 했는데 티셔츠 줄도 굉장히 길어서 빠르게 포기하고 세션들을 열심히 들었다. 외국 분들 세션도 많아서 개인별 실시간 번역기를 준 룸이 있었는데, 그 세션을 들어보지 못한 게 아쉬웠다. 그리고 5월 중으로 비공개된 강의가 아닌 이상 이메일로 영상을 보내준다고 하니 그 때 못본 영상들을 다시 봐야겠다.

 

그리고 유니티로 만든 인디 게임들과 유니티 최신 기술들을 소개하는 방도 따로 있었는데, 사람이 많아서 체험해보지 못한 게 아쉬웠다. 

이번 행사에서는 거의 세션 위주로 참여했는데, 다음 개발자 행사에 참여하면 그 때는 체험 위주 활동도 많이 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