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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루틴을 비동기 처리할 때 고민되는 문제

mazayong 2024. 8. 10. 23:58

코루틴 사용량이 증가한 거 같아서 해당 상황에 대한 문제 인지 겸 고민하는 

 

 

0. 문제점

1. 해결 방안

2. 코드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

 

 

 

0. 문제점

문제점은 아래와 같다.

1. 성능 문제

  • CPU 및 메모리 사용 증가: 많은 코루틴이 동시에 실행되면 CPU 및 메모리 사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각 코루틴이 빈번하게 실행되고, 무거운 연산을 수행할 때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GC(가비지 컬렉션) 발생 빈도 증가: 코루틴이 많이 생성되면서 임시 객체가 많이 생성되면 가비지 컬렉션이 자주 발생하게 되어 성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관리의 어려움

  • 코루틴 중복 및 충돌: 여러 코루틴이 동시에 동일한 변수나 상태를 조작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오브젝트의 위치를 동시에 여러 코루틴에서 변경하려고 하면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코드 복잡성 증가: 코루틴이 많아지면 코드의 흐름을 이해하고 디버깅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특히, 코루틴 간의 상호작용이나 종료 시점을 추적하는 것이 까다로워집니다.

 

 

 

1. 해결 방안

 

  • 코루틴 최적화
    • 중복 코루틴 제거: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코루틴이 여러 번 호출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코루틴 시작 전에 동일한 코루틴이 이미 실행 중인지 확인하거나,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코루틴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 간단한 작업은 Update 메서드로 처리: 간단한 상태 체크나 매 프레임 반복해야 하는 작업은 코루틴 대신 Update 메서드에서 처리하는 것이 성능에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코루틴 관리 시스템 도입
    • 코루틴 풀링: 자주 사용되는 코루틴은 미리 생성해 두고, 필요할 때 재사용하는 코루틴 풀링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성과 삭제를 반복하는 대신, 필요한 코루틴을 미리 할당하고 재사용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Coroutine Manager: 코루틴을 중앙에서 관리하는 매니저 클래스를 만들어, 코루틴의 시작, 중지, 우선순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루틴의 충돌을 방지하고, 불필요한 코루틴을 쉽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